11/16/2011

티아라 크라이크라이 안무와 쓰리톱 한류 아이돌

티아라의 크라이크라이 안무 연습 동영상을 보았다.

TV화면에서 티아라의 모습을 어떻게 잡아줄지는 모르겠지만, 티아라가 한류 아이돌의 기준을 보여주려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일본의 걸그룹 아이돌...특히 모닝구무스메는 투톱을 주로 쓰기 때문에, 티아라와는 다른 형식을 갖고 있다.

*투톱(Two Top) : 2명의 메인 보컬 또는 2명의 인기 멤버를 내세우는 형태.


(1) 티아라의 크라이크라이 안무 연습 동영상에서 주목해서 봐야 하는 사람은 소연씨이다.

안무 연습 동영상에서 빨간색 츄리닝을 입고 있는 사람이 티아라의 소연씨이다.

다른 멤버들은 검정색 바지이거나 베이지색 바지인데, 유독 소연씨만 빨간색 츄리닝을 입고 있다.

▼ 티아라 크라이크라이 안무 연습 동영상




(2) 아래의 캡쳐 화면은 티아라의 쓰리톱 포메이션이다.



① : 은정 , ② : 효민, ③: 소연

안무 연습 동영상을 보면, 위의 3사람이 위치만 바꾸면서 계속 삼각형 포메이션을 유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은정씨가 가운데에 있건, 효민씨가 가운데에 있건간에 위의 3사람이 댄스 안무의 중심에 있다.


(3) 티아라의 센터는 지연양인데, 센터 지연과 쓰리톱이 움직이는 동선이 겹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센터(Center) : 중심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끄는 역할인데, 주로 나이 어린 소녀가 이 역할을 한다.

지연이 가운데에 있을때는 티아라 전체 멤버가 일직선 형태인 경우가 많으며, 센터는 자신만의 동선을 갖고 있다.

지연은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끈후 뒤로 빠지는데, 이것이 전형적인 걸그룹 센터의 동선이다.

야구로 말하자면, 센터 지연은 1번 타자, 쓰리톱은 클린업 트리오 3,4,5번 타자라 할 수 있다.

위의 안무 동영상에서 빨간색 바지의 소연(Top)과 지연(Center)의 움직임을 비교해보면, 걸그룹의 톱과 센터가 어떻게 다른 것인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티아라 크라이크라이에서는 빨간색 츄리닝을 입고 있는 소연의 비중이 크다고 생각한다.

어떻게든 소연을 키워서 티아라는 쓰리톱으로 가겠다는게 티아라 소속사의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쓰리톱의 캐릭터가 대중에게 각인되면, 전체 티아라 멤버들을 알리는게 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