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2014

티아라 소연과 헐퀴..경기도 안양 평택, 경북 안동 일대

소연 팬은 헐퀴라 불린다.

재미있는 것은 덕후들이 지은 별명이 아니라, 안티들이 만들어준 별명.(헐퀴 소연)

티아라 안티 일당이 영화 어벤져스를 패러디했는데, 이때 헐퀴 소연이 등장했다.




*헐퀴 : 헐크+ 퀴,  헐~ㅋ

*퀴 : 지귀(志鬼)+퀸즈(Queens)

퀴는 바퀴벌레를 뜻하는게 아니다.

지귀는 의지의 귀신, 불의 귀신이라는 뜻으로 선덕여왕 전설에 나오는 인물이다.  선덕여왕과 지귀를 소재로 하는 창작 오페라와 발레 공연이 있다.

티퀴가 지귀 캐릭터를 가지고 있으므로, 티퀴의 종류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

헐퀴외에도 딸퀴, 말퀴, 과메퀴, 떡복퀴,경퀴(경퀴도), 황당퀴(제천), 철권퀴(충주), 돌핀퀴(울산) 등등 여러 퀴들이 있다.


(1) 위의 패러디는 뛰어난 예술 작품으로서, 한국 각 지역의 특산물을 알리고 있다.

떡은정, 예쁜 참기름, 연천쌀..

그러나 제작자가 안티라서 효민, 보람,기무간스는 제대로 써먹지 못했다.

효민은 담배가 아니라, 쌍방울 내의를 들고 있어야 한다.

쌍방울 여성 내의는 전북 익산에 공장이 있는 호남의 주요 기업으로서, 티아라가 봉사활동을 할때 내의 기증을 했다.

이때 효민이 쌍방울 내의를 들고 다니는게 언론에 많이 보도되었다.



(2) 헐퀴 소연이 손에 들고 있는 것은 허벅지를 문지르는 문어다.

강원도 동해안의 대표적인 수산물중 하나가 문어인데, 티아라 문어는 속초 대포항의 튀김골목으로 연결된다.


티아라에 실제로 "두 얼굴의 박소연"이 있다.

*평상시 소연






*헐퀴 소연




헐퀴소연과 관련해 카게무샤 대역설, 전자파 이론등의 각종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각 지방의 영웅(퀴)들이 할거하는 "군웅 할퀴"의 시대가 되면서 소연의 팬들은 헐퀴로 통일되고 있다.

멜로디닷컴은 멜퀴닷컴 칭호 획득.


(3) 헐퀴는 지역적으로는 경기도 안양 평택, 경북 안동 일대의 시군(영양군,봉화군,청송군,예천군,의성군, 영주시)

소연이 태어난 고향은 서울인데, 팬들이나 안티들이나 모두 소연의 고향에 대해 설왕설래 말이 많았다.

소연이 평택 사람같다, 안양 사람같다..또는 안동 사람같다는 느낌을 받은 것이다.

결국 소연은 자신의 고향과 관련해 트윗을 하는데, 이때 언급된 도시들이 소연을 통해서 표출되는 지역 문화라 할 수 있다.




자꾸 누가 안동이래..

안동의 버버리찰떡, 안동 한우, 안동 사과, 안동 고추, 안동 소주는 물론이고..소연이라는 이름까지 안동과 관련되어 있다.

소연이라는 이름은 개명한 이름인데, 우연하게도 안동에는 비슷한 이름의  "연 낭자" 전설이 있다. 티아라는 지연,  소연...연이 2명으로서 이들은 투연.

안티들은 투연이 아니라 "쌍연"이라 비웃는다.

심지어는 안동 하회탈까지 티아라와 연결된다.

효민이 "소연 가면"을 썼었는데, 만약에 소연 가면과 관련있는 한국의 전통 문화가 무엇이냐..라고 한다면 안동 하회마을이라는게 정설.





소연은 안동은 그만하고 평택과 안양을 해야 한다는 티퀴 여론을 소속사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2014년 초에 티아라는 광역시에서 모두 팬싸인회를 했는데,  경북 지역의 대구 광역시에서는 팬싸인회를 안했다.

이에 비해 경기도 안양에서는 팬싸인회를 했다.



티아라 프로레슬러 이론은 헐퀴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

미국의 레슬러 헐크 호간이 헐크.

SK 와이번즈 감독 이만수씨 선수 시절 별명이 헐크.


링크 : 티아라 소연 성형 미스터리 분석 - 소연 카게무샤설